교육내용
1. 융합과 정보표현
빛에 따른 색모델 탐구
- 빛과 색의 생성 원리와 속성 탐구
- 빛과 색 정보를 이용한 이미지 표현원리 이해
- 이미지를 표현하는 프로그램(SW) 제작
얼굴표정에 따른 감정예측
- 정의 원리와 속성 탐구
- 표정정보를 처리하는 원리 이해
- 표정을 표현하는 프로그램(SW) 제작
2. 추상화
가) 추상화(사회)
행복지수의 탐구
- 행복을 측정하기 위한 속성 선정
- 행복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속성 선정
- 행복 계산기 프로그램(SW) 제작
게임이론을 통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탐구
- 딜레마 상황에서 행동에 따른 이득의 관계 정의
- 다양한 게임 이론 사례 분석
- 군행동 전략에 대한 결과 예측
나) 추상화(자연)
음식 속의 맛 탐구
- 맛을 구분하기 위한 속성 선정
- 음식 추천을 위한 맛의 속성 선정
- 음식 선호도 계산기 프로그램(SW) 제작
곤충의 분류와 의사결정
- 군집생활을 하는 곤충의 속성 선정
- 군집생활을 하는 곤충의 의사결정 속성 선정
- 군집 곤충의 의사결정 계산기 프로그램(SW) 제작
3. 모델링
가) 수학적 모델링
미래의 비만율 예측
- 비만과 비만의 측정 방법의 원리 이해
- 비만도를 결정하는 속성 도출 및 모델링
- 비만도 계산기 프로그램(SW) 제작 및 비만율 예측
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확률 모델링
- 개미가 길을 찾는 확률원리 이해
- 페로몬을 이용한 길 찾기 탐구
- 개미의 이동경로 예측 프로그램(SW) 제작
나) 정보적 모델링
음식을 추천하기 위한 자동화 모델링
- 컴퓨터가 맛을 구분하는 원리 이해
- 음식 추천 속성 도출
- 음식을 추천해주는 프로그램(SW) 제작
균형 잡힌 생태계 구성을 위한 자동화 모델링
- 생태계 구성 요소 이해
- 생태계 안정도 측정 시스템 설계
- 자동으로 안정적인 생태계를 유지해주는 프로그램(SW) 제작